오미자차 효능과 오미자차 만드는 법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미자는 우리나라에서 재배되는 약용작물 중 생산량이 제일 많고 다양한 쓰임새가 있습니다. 오미자가 왜 오미자라고 불리는지 아실까요? 바로 달고, 시고, 쓰고, 맵고, 짠 다섯 가지의 맛을 낸다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다양한 맛만큼 효능도 다양합니다. 투명하고 빨간 오미자차는 오묘한 맛으로 많은 사람들이 즐겨 찾는 차이며 애호가도 특히 많습니다. 목을 자주 사용하는 가수들이 즐겨 애용한다는 오미자차는 우리의 몸에 특히 '이것'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오늘은 오미자차의 효능과 오미자차 만드는 법에 대해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오미자차 효능

    피부미용 

    오미자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항산화 작용에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C는 피부의 잡티와 기미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며 시트르산, 사과산 등의 다양한 유기산 성분이 피부의 노폐물의 배출을 돕기 때문에 피부 미용에 도움이 됩니다.

     

     

    면역력 강화

    오미자에는 비타민C, 칼슘, 미네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시진대사를 촉진시켜 지친 체력을 회복시키고, 면역력을 향상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오미자의 항산화 성분은 각종 세균이나 바이러스의 침입으로 인한 염증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고, 항스트레스 작용으로 면역기능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호흡기 질환 예방

    오미자는 베타카로틴, 리그난,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여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오미자에는 쉬잔드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거담제로 작용하여, 우리 몸의 기도를 깨끗하게 해 주고, 폐에서 분비되는 점액을 제거하여 기관지를 건강하게 유지하도록 도움을 줘 감기나 천식 등 호흡지 질환 예방에 좋습니다.

     

     

    관절염 예방

    오미자는 히알루론산을 분해하는 효소를 억제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 히알루론산이 부족하면 관절염이나 관절의 통증을 유발하는데, 오미자가 히알루론산의 분해를 막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하신다면 초기 관절염 예방과 통증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갱년기 개선

    갱년기에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급격하게 감소합니다. 오미자에는 리그난이라는 천연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리그난 성분은 체내에서 항산화 물질로 바뀌어 노화를 방지하고, 세포 손상을 막아줍니다. 특히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에스트로겐 리그난이 다량 함유되어 갱년기에 급격하게 감소한 에스트로겐의 보충해주기 때문에 갱년기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위 건강 

    평소 위 건강으로 고생하셨다면 오미자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오미자에는 고미신 성분이 풍부한데 고미신 성분이 위액의 분비를 억제해주고, 속이 아프거나, 속 쓰림 증상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성 위궤양과 같은 질환을 예방 및 증상을 개선해 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혈관 건강

    오미자에 들어있는 리그난은 혈당을 낮추고 우리 혈액 속에 들어있는 노폐물을 제거하여 혈액을 맑게 해 줍니다. 또한 혈당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완화하여 혈관 건강 개선과 혈관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이 밖에 오미자에 함유된 여러 가지 성분이 혈압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주어 동맥경화, 고혈압, 저혈압,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치매 예방

    오미자의 리그난 성분은 뇌의 혈류량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뇌기능 활성화에 도움을 주어, 집중력과 기억력을 향상해 치매나 건망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간 기능 개선

    오미자에는 고미신 A, 고미신 N, 시잔드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해당 성분들은 항산화 효과가 있는데, 특히 시잔드린 성분이 간을 보호하고 간 기능 회복에 효과적입니다. 평소 피로 회복이 느리거나, 피로감이 누적되어 있다면, 오미자차를 꾸준히 드시면 간 기능 개선과 함께 피로 회복에 좋습니다.

     

     

    체중 관리

    오미자는 칼로리가 낮고 단백질, 칼슘, 철 등의 성분이 풍부하여 체중 감소를 할 시, 부족한 영양소를 보충해주고,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며, 해독작용이 뛰어나 체중 관리에 효과적입니다.

     

     

    오미자 차 만드는 법

    • 오미자를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 끓인 물에 오미자를 넣고 10분 동안 강불로 끓인다
    • 오미자 건더기를 건져내면 완성된다.

     

    오미자는 너무 오래 끊이게 되면 떫은맛이 강해지므로, 10분을 최대한 넘지 않도록 한다. 또한 오미자차는 일반적인 차들과는 다르게, 뜨거운 물에 끊여 먹으면 신맛이 강해지기 때문에, 찬물에 우려 마시도록 한다. 신맛이 난다면, 꿀을 섞어 마셔도 좋습니다. 또한 찬물에 오미자를 넣어두고 하루정도 담가놓으면 오미자차로 마실 수 있습니다.

     

     

    오미자 청 만드는 법

    • 오미자를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 깨끗하게 씻은 오미자의 물기를 제거합니다.
    • 설탕과 오미자를 1:1로 넣어 잘 섞어줍니다.
    • 용기에 잘 버무려진 오미자를 차곡차곡 담습니다.
    • 서늘한 곳에서 숙성을 시켜줍니다.
    • 100일 정도 숙성하면 오미자청, 오미자 효소가 완성됩니다.
     

    오미자 부작용

    오미자는 따듯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평소 몸에 열이 많은 사람들은 과다 섭취를 피하셔야 합니다. 신맛이 강한 음식이기 때문에 속 쓰림 증상이 있을 수 있으며, 감기가 있거나, 열이 날 때에는 따듯한 성질을 가진 오미자는 삼가야 하고, 당뇨병을 앓고 있다면 약과 함께 혈당을 떨어뜨릴 수 있으므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마치며,

    오미자는 다양한 맛과 함께 우리 몸 건강에 좋은 다양한 효능이 많은데요, 평소에 꾸준히 오미자나, 오미자차를 섭취하신다면, 건강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다만 열이 많기 때문에 열이 많으신 분은 적당량 드시는 것이 좋을 듯싶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