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과일의 여왕 복숭아의 효능이 궁금하세요?

    반응형

    안녕하세요

     

    요즘처럼 한창 더운 여름철에는 달콤한 여름 제철 과일인 복숭아가 한창 맛이 좋을 때입니다. 복숭아는 사월부터 오월에 꽃을 피고 칠, 팔월에 열매가 익어 먹기 좋게 변하는데요. 오늘은 여름과일의 여왕이라 불리는 복숭아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복숭아의 종류

    우리가 흔히 일반적으로 아는 복숭아는 천도복숭아, 황도, 백도 복숭아입니다. 복수화의 표면에 털이 있고 없음에 따라 털복숭아와, 천도로 나뉘며, 과육색에 따라 황도와 백도로 나뉩니다.

     

     

    복숭아 효능

    피부 건강

    복숭아는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연구에 따르면 복숭아에 함유된 화학물이 피부의 수분을 유지시켜주고 피부결을 개선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또한, 복숭아꽃이나 복숭아의 과육을 팩 형태로 만들어 직접 바르면,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의 손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소화기질환 예방

    여름철에는 다른 계절에 비해, 설사나 배탈, 변비, 등 다양한 소화기질환에 걸리기 쉽상입니다. 복숭아에는 섬유질이 풍부해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 소화된 음식의 찌꺼기를 배출하도록 도와줍니다. 복숭아에 풍푸한 식이섬유와 알칼리 성분이 소화관의 조직에 도움이 되어 장을 건강하게 유지토록 합니다.

     

     

    암 예방

    복숭아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폴리페놀 성분은 암세포의 성장을 막아주고, 확산을 제한하는 것으로 밝혀진 항산화제입니다. 복숭아의 펠리페놀 성분이 건강한 세포는 손상을 주지 않고, 암세포를 죽인다고 합니다. 매일 복숭아나 천도복숭아를 2개씩 섭취 시 여성 유방암을 41% 낮춘 효과가 연구로 입증된 사실이 있습니다.

     

     

    고혈압 예방

    복숭아의 칼륨 성분은 우리 몸의 나트륨을 배출시키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에 혈액순환을 돕고 고혈압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신맛을 내는 구연산, 사과산 성분도 다량 함유되어 우리 몸의 노폐물과 독소를 빼주기도 합니다. 특히, 복숭아를 먹으면 니코틴의 배출이 70-80% 늘어난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체중관리 효과

    복숭아는 100g당 약 34 kcl인 저칼로리 식품으로, 수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적은양으로 포만감을 느끼게 하여, 식사 전에 소량 섭취 시 과식을 막을 수 있습니다. 

     

     

    피로 해소

    비타민A와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되어 있는 복숭아는 피로 해소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다양한 유기산들과 필수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피로물질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고, 다른 과일보다 많은 양의 아스파르트산 성분이 함유되어 피로 해소에 더 큰 효과를 나타냅니다.

     

     

    복숭아 부작용

    복숭아는 포도당과 과당이 많아, 소화 및 흡수가 빨라 혈당을 빠르게 올리기 때문에, 당뇨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주의를 해야 할 과일입니다. 복숭아의 큼지막한 씨도 제거를 하고 먹어야 하는데, 복숭아의 씨에는 아미그달린이라는 성분이 과하게 먹을시 우리 몸안에서 독성반응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과일 알레르기인 "복숭아 알레르기"를 조심해야 하는데, 복숭아를 가까이할 시, 피부나 입안이 부어오를 수도 있으며, 심할 경우에는 호흡곤란 및 과민성 쇼크가 있을 수 있으니, 복숭아 알레르기를 앓고 있는 사람은 특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맛있는 복숭아 고르는 방법

    • 표면이 매끈하며, 상처가 없는 것을 고릅니다.
    • 표면이 붉은색을 띨수록 맛있는 복숭아입니다.
    • 복숭아의 향이 달콤하게 진하게 나는 것이 좋습니다.
    • 꼭지 안에 푸르스름한 색이 없는 것을 고릅니다.

     

    복숭아 보관방법

    복숭아는 실온에서는 1주일 정도 싱싱함을 유지할 수가 있는데, 실온에서 보관할 때, 빨리 익거나, 벌레가 생길 수 있으므로, 보통 냉장보관 뒤 먹기 1시간 전에 내놓도록 합니다. 상온에 보관 시 신문지나 키친타월로 감싸면 수분이 더 오래 유지되어 더 오랫동안 보관할 수가 있습니다. 냉장보관 시 과육이 갈색으로 변하고 맛 도 떨어집니다.

     

     

    결론,

    복숭아는 많은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여, 피부의 건강과, 장의 건강에 효과적이며, 암을 예방하거나, 암세포를 줄여주는 등 다양하게 우리 몸에 이득을 주는 여름철에 꼭 섭취해줘야 할 과일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