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편도염 원인과 증상, 목감기와 구별법

    반응형

    안녕하세요

     

    아침 저녁으로는 쌀쌀한 환절기에 접어들어 감기가 발생하기 쉬운 계절입니다. 환절기에는 우리의 면역체계가 약해져 다양한 질병에 노출되기 쉬운 대요. 면역력이 낮아지면 바이러스와, 세균이 체내 침투하여 우리의 건강을 해치기도 합니다. 환절기에는 특히 감기에 걸리기 십상인데, 특히 급성 편도선염을 앓게 되면 목이 따갑고 아프며, 고열이 나기도 하는데요. 편도선염과 목감기와 증상이 비슷하여 구분이 쉽지 않은대요. 오늘은 목감기와 비슷한 급성편도염 원인과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급성편도선염 이미지
    급성 편도선염과 목감기의 증상은 비슷하다

     

    급성 편도염이란?

    환절기의 대표적인 질환 중 하나가 급성 편도염으로 급성 편도염은 일반 감기와 증상이 비슷하지만 감기와 달리 갑작스레 고열이 나타나며 오한이 찾아오고 침을 삼킬 때나 음식물을 삼킬 때 나타나는 인후통의 대표적인 증상이 나타납니다. 특히 면역력이 떨어질 때 편도 내 세균의 감염으로 발생합니다.

     

    또한 몸살로 오인하기 쉬운 전신 근육의 통증을 동반하며, 목의 임파선 비대 등 목의 통증이 나타나며, 두통, 전신의 쇠약감, 관절통이 나타납니다. 급성편도염은 보통 청소년기나 연령층이 젊은 성인에게서 잘 발생대며, 연령대가 높을수록 발병률이 낮습니다.

     

     

    급성 편도선염 원인

    편도선염은 대개 어린아이에게 많이 발생하는데, 편도선에 세균이나 바이러스의 침투에 의해 발생합니다. 하지만 급성편도선염의 경우에는 비교적 젊은 층의 청년기나 젊은 성인에게서 많이 발생합니다. 급성 편도선염의 경우는 세균이 상기를 감염시키거나, 과다한 피로 누적, 저온에서 고온으로 갑자기 노출이 될 경우, 면역질환의 이상으로 발생합니다.

     

    급성편도선염 증상 이미지

    급성 편도선염 증상

    급성 편도염은 감기와 비슷하지만 다른 차이점이 있습니다.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갑자스런 고열과 오한
    • 인후통(목구멍이 아픈 증상)
    • 두통
    • 전신쇠약감
    • 전신의 통증, 관절통
    • 편도 주변 입안의 충혈
    • 편도 비대증
    • 편도 조직 하얀 막 발생

    위의 증상들이 나타나면 급성 편도선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감기와 비슷하지만 기침은 하지 않고, 침이나 음식물을 섭취 시, 목감기일 때보다 통증이 심하게 나타납니다. 두통이나, 전신의 쇠약감이 나타나며, 혀의 표면이나 구강 내 끈적한 점액질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간혹, 목 옆부분에 멍울이 생기고 그 부분을 만질 시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대부분 4-6일 정도 지속되어 합병증이 없을 시 점차 호전됩니다.

     

     

    만성 편도선염

    위와 같이 급성 편도선염의 증상이 반복되거나 기간이 길어질 경우, 만성 편도선염으로 진행되기도 합니다. 한 달에 1회~2회 발병, 한 해에 6~7회 이상 반복하는 경우 만성 편도선염으로 진단합니다. 

     

     

    편도선염 치료

    편도선염의 치료는 비수술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로 나뉩니다. 비수술적 치료는 항생제를 투약하여 염증을 제거하고 증상을 완화하는 치료이고, 비수술적 치료를 충분히 시행해도 재발이 되는 경우, 수술적 치료를 하게 됩니다. 수술적 치료는 5세 이상부터 하며, 편도절제술을 통해 치료를 합니다.

     

     

    목감기와 급성 편도선염 차이

    일반적으로 인후통이 발생하면 목감기로 흔히 착각하기 쉽지만, 목감기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목감기와 편도선염 차이

    위와 같이 편도선염은 목감기(인두염)에 비해 목 통증이 심하며, 고열이 발생합니다. 음심 물을 삼킬 때 통증이 심하여 삼킨 곤란 증상이 나타나며, 전신에 걸쳐 통증 및 관절통이 발생합니다. 목감기는 기침을 하지만 편도선염은 기침을 하지 않습니다.

     

     

    편도선염 좋은 음식

    편도선염을 예방하고 증상을 완화하는데 좋은 음식을 소개합니다. 

    급성편도선염 좋은 음식
    편도선염에 도움되는 음식

    배는 예로부터 기관지 기관에 좋다고 알려진 과일로, 배 껍질에 플라보노이드, 폴리페놀 성분이 다량 함유하고 있어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되며, 배의 과육에 있는 루테올린 성분은 기침이나, 가래, 기관지염에 효과적입니다. 편도선염 증상이 있을 시 통째로 갈아서 주스 형태로 섭취하거나 차로 달여 마시면 효과적입니다.

     

     

    유자

    유자에는 풍부한 비타민C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몸의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유자의 리모넨 성분은 목의 염증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이고 기관지 기관에 도움을 줍니다.

     

     

    매실

    매실은 부어있는 목이나, 염증으로 인한 해열, 살균 효과가 있습니다. 매실에는 구연산 사과산이 다량 함유되어 차나 음료 형태로 섭취 시 기관지를 건강에 효과적입니다. 

     

     

    생강

    생강에는 염증을 완화하고 기침이나 가래 증상을 개선하는데 좋습니다. 강력한 살균작용과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몸을 따듯하게 해 주고, 염증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어, 비염이나, 기침, 가래 등 기관지염 등의 감기 증상에 좋습니다.

     

     

    마치며,

    편도선염은 목감기와 증상이 비슷하기에 구별이 쉽지 않습니다. 환절기에는 기관지 기관의 건강 관리에 주의해야 하는데, 평소 개인위생이나, 기관지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편도선염과 목감기를 예방하는 방법이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