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파 효능 부작용 보고가세요

    반응형

    안녕하세요 

     

    우리 식탁에서 빠지지 않는 것이 바로 양파입니다. 옛말에 "까면 깔 수록 양파 같다"라고 하는 말이 있듯이, 양파는 알면 알수록 우리 몸에 다양하게 이로운 식품인데요. 양파는 동서고금 막론하고 예로부터 만병통치약으로 불렸습니다. 특히나 중국인들이 혈관이 건강하다고 알려져 있는데, 기름진 음식을 주로 먹는 중국인들이 비교적 혈관이 건강한 것은 식탁에서 양파를 자주 섭취하기 때문이라고 밝혀져 있습니다.

     

    오늘은 우리 식탁에서 빠지지 않는 "식탁위의 불로초" 놀라운 양파의 효능과 다양하게 먹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놀라운 양파의 놀라운 효능

    천연 함암제

    우리나라 음식의 대부분은 맵고 짜고 자극적인 음식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특히, 한국인들이 걸리는 암은 "위암"이 특히나 많은데요. 양파의 유화프로팔알린과 폴리페놀 성분이 우리 몸 소화기 암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이소티오시아네이트 성분과 케르세틴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우리 몸 내 발암 물질의 전이를 막아줘 항암효과에 탁월합니다.

     

    피부와 모발 건강 

    양파에는 다량의 콜라겐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콜라겐은 뼈와 피부에 존재하는 가벼운 단백질을 뜻하는데, 콜라겐의 중요 역할 중 하나가 바로 피부의 수분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콜라겐의 단백질은 모발과도 영향이 있는데, 모발은 80-90%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양파를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피부의 세포 재생, 수분 보충을 도와 피부를 건강하게 해 주고 모발을 윤기 나고, 두껍게 해주는 모발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혈당 수치 조절

    양파에 함유되어 있는 크롬은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황은 인슐린 생성을 활성화하여, 특히나 당뇨환자에게 큰 도움을 줍니다. 허나 양파가 혈당에 도움이 된다 하여, 양파를 즙으로 만들어 섭취할 경우 즙의 당도가 포함되어 당뇨환자에게는 주의해야 할 것입니다.

     

    항산화 효과

    양파의 껍질에는 항산화 영양소인 플라보노이드가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양파의 알맹이보다 30-50배 많은 양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우리 몸의 노화를 일으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뇌혈관 질환인 노인성 치매와 파킨슨병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양파의 껍질을 섭취하려면 양파의 껍질을 육수로 우려내어 육수로 마셔도 되며, 우려낸 양파의 껍질이 식감도 좋아 껍질을 드셔도 됩니다.

     

    혈전 생성 억제

    혈관에 노폐물이 쌓이면 각종 질병이 생길 수 있습니다. 혈전은 혈관이 손상돼거나 좁아져서 혈류가 느려지면서 피가 뭉쳐진 것을 혈전이라 하는데, 양파는 혈액 속의 함유된 퀘르세틴이 혈전이 생성되는 것을 억제해 주고, 나쁜 콜레스테롤의 농도를 낮추며, 혈압 수치도 낮추어 줍니다. 

     

    면역력 강화

    양파에는 비타민C 하루 권장량의 20%가 함유되어 있어, 건강하고 효율적으로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미네랄 흡수를 돕기 때문에 면역력이 저하될 때 나타나는 알레르기나 감기 등을 예방해 줍니다.

     

    숙면을 유도

    양파의 세로토닌 성분은 호르몬 생성을 도와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또한, 기분을 좋게 하며, 양파의 엽산이 뇌에 혈류 공급을 원활하게 도와줍니다.

     

     

    양파 보관법

    • 양파의 껍질을 벗긴 후, 뿌리 부분을 제거해 줍니다.
    • 잘 벗겨낸 양파를 쿠킹 호일(크린 랩)로 돌돌 감싸서 포장합니다.
    • 감싼 양파를 비닐 팩에 넣어 냉장 보관합니다.

    위 방법으로 보관 시, 싱싱하게 오랫동안 먹을 수 있습니다.

     

     

    양파 섭취 방법

    양파 껍질 차

    양파 껍질에는 항산화 물질이 양파의 알맹이보다 훨씬 많은 양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양파껍질을 물에 씻어 바람이 선선하게 부는 곳에 잘 건조한 후, 물에 양파껍질을 넣고 30분 정도 끓인 후 차 형태로 마시면 됩니다.

     

    양파주스

    양파를 익히면 매운맛을 내는 성분이 단맛으로 변하게 되는데, 양파 1개를 얇게 채 썰어, 살짝 찐 뒤에 사과 반개를 함께 믹서기에 갈아 주스로 마시면 됩니다.

     

    양파 요구르트

    양파를 곱게 채를 낸 뒤, 양파를 공기 중에 1-2시간 노출시켜 매운맛을 빼줍니다. 요구르트에 소금을 소량 넣고 양파와 함께 섞어 줍니다. 이렇게 만든 양파 요구르트를 냉장고에서 하루 숙성해서 다음 날 섭취해 주시면 됩니다.

     

     

    양파 볶음

    양파를 채를 썰어줍니다. 프라이팬에 올리브유를 넣고 양파를 볶아 줍니다. 양파 향이 올라오고 살짝 투명해 질 때쯤 간장과 설탕을 넣고 볶아주면 완성입니다. 취향에 따라 간장과 설탕을 추가해 주셔도 됩니다.

     

    양파 장아찌

    양파를 껍질을 벗긴 후, 물에 씻어 줍니다. 이후, 물기를 완전히 제거한 후, 물과 간장, 설탕, 식초를 기본으로 양념장을 만들어 줍니다. 강불에서 끊인 후, 끊어 오르면 중불로 오랫동안 졸여 줍니다. 양념장에 고추와 양파를 함께 넣어 보관하시고, 3-4일 정도 지난 후 드시면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양파 부작용

    • 공복 섭취 시 위에 부담
    • 칼륨이 다량 함유되어, 신장질환 환자 주의
    • 임산부나 모유 수유 중인 산모 주의
    • 간이 안좋으신 분은 양파즙 주의
    • 과다 복용시 갑상선증 유발
     

    결론

    한국인의 식탁에서 빠질 수 없는 양파의 효능에 알아보니 더욱 양파를 자주 섭취해야겠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건강한 삶을 위해서라도 우리 모두 양파를 즐겨 먹는 습관을 길러야 하겠습니다.

     

     

     

    몸에 좋은 채소 포스팅

    2021.06.24 - [☆ 건강한 놀이터/건강한 채소] - 부추의 성분과 효능 부작용 알아보자

    2021.06.15 - [☆ 건강한 놀이터/건강한 채소] - 당근의 효능과 부작용

    2021.05.13 - [☆ 건강한 놀이터/건강한 채소] - 생강의 효능 및 부작용

    2021.07.14 - [☆ 건강한 놀이터/건강한 채소] - 여름철 오이의 놀라운 효능

    2021.07.28 - [☆ 건강한 놀이터/건강한 채소] - 하루 권장 마늘 섭취량과 마늘의 효능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