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에서 "딱딱"나는 소리 원인

    반응형

    안녕하세요

     

    평소에도 앉았다가 일어날 때에 무릎에서 "딱딱" 소리 나는 걸 들어 보셨는지요?

    특별하게 아프다거나 통증이 있진 않지만, 자꾸 나는 소리에 한 번쯤 걱정을 해보았으리라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오늘은 무릎에서 "딱딱" 나는 소리의 원인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릎 뼈소리 나는 이유

    "딱딱"나는 소리 원인은?

    무릎뿐만 아니라 손목, 손가락, 발가락, 목 등 관절을 꺽을때마다 소리가 나는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습관처럼 소리를 내시는 분들이 있는데, 마치 시원하다고 느껴져서 습관처럼 하시는 분들일 겁니다. 정확하게 의학적으로는 시원함을 느끼게 하는 영향은 없다고 합니다. 딱 소리가 나는 이유는 관절액 기포가 터지는 소리들로, 관절을 감싸고 있던 근육들이 강제로 가해지는 힘에 따라 관절 내부의 기압이 변하게 되고 기포액이 눌리게 되어 나는 소리라고 합니다. 대게 통증이 동반되지 않는다면 단순히 소리가 난다고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무리하게 관절을 반복적으로 꺽다보면 스트레칭 효과가 아니라 관절에 무리를 주기 때문에 좋지 않은 행동입니다.

     

     

    무릎 소리 날 때 의심되는 질환

    뼈가 갈리는 소리, 퇴행성관절염

    무릎에서 딱딱 소리가 반복적으로, 장기간 나고, 무릎에 통증이 6개월 이상 지속될 경우, 우리 몸의 노화를 알리는 대표적인 질환인 퇴행성관절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관절을 보호하는 연골은 3mm의 두께를 가지고 있는데, 연골이 점차 점차 닳아 통증과 부종, 변형 등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연골이 닳게 되면 뼈와 뼈끼리 부딪히기 때문에 심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노화로 발생하기도 하지만, 무리한 운동이나, 외상에 따라 발생하기도 한다.

     

     

    걸리는 듯한 소리, 추벽증후군

    무릎이 부풀어 오르고나, 운동을 갑자기 시작할 시, 두둑 소리와 통증이 있다면, 추벽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추벽이란 무릎 슬개골의 뒤, 그리고 연골의 측면에 자리 잡고 있는 4군데의 얇은 막입니다. 이 막이 외상이나 반복적인 운동으로 추벽에 지속적인 염증반응으로 섬유화 되어 탄력성을 잃고, 두꺼워지면서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이 증상은 무릎을 굽힐 때보다 필 때가 통증이 심하고, 무릎 내측의 통증을 심하게 느낍니다.

     

     

    뿌드득, 사각사각 소리, 연골연화증

    연골연화증이란 무릎을 보호하고 있는 연골이 약해져서 발생하는데, 특히 남성보단 여성에게 많이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앉아서 생활하는 사람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증상으로는 계단을 오르내리기가 어려워지며, 장시간 차를 타고 의자에 앉아 있는 자세로 오래 앉아 있으면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무플에서 뿌드득, 사각사각 소리가 나기도 합니다.

     

     

    무릎 관절 통증 예방 방법

    • 높은 굽보다 편안한 신발을 착용
    • 적절한 체중을 유지
    • 칼슘, 비타민D 섭취
    • 운동은 하루 30분, 꾸준히 하기
    • 좌식보다 입식 생활화
    • 관절 통증 시 빠르게 진단 및 치료

     

    무릎 딱딱 소리 이유

     

    무릎 관절 좋은 운동

    • 평지 걷기
    • 물속에서 걷기
    • 수영
    • 실내자전거

    등 관절에 무리를 주지 않는 선에서, 관절 주변 근육을 강화해주는 운동을 해야합니다.

     

     

    무릎 관절 좋지 않은 운동

    • 30분이상 같은 자세 금지
    • 양반 다리 및 쪼그려 앉기 금지
    • 장시간 운전 피할 것
    • 과격한 운동은 삼가
    • 험한 산 등산
    • 계단 오르내리기
    • 스쿼트 운동
    • 구기 종목

    자신에게 맞는 적절한 운동법을 찾은 후, 꾸준한 운동으로 관절 건강을 지켜주도록 합니다.

     

     

     


    마치며,

    무릎에서 딱딱 소리가 나는 원인을 알아 보았습니다. 우리몸에서 한번 손상되면 재생이 되지 않는 것이 바로, 연골 입니다. 그만큼 연골은 우리가 살아가는데 중요한 역활을 하는데요, 3~8mm연골을 평생 써야하므로, 적당한 운동을 병행하여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