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 자주 꾸는 이유를 알고 싶나요?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은 어젯밤 어떤 꿈을 꾸셨는지요? 저는 자는 도중 꿈을 자주 꾸는 편입니다. 항상 꿈을 많이 꾸기에 자고 일어나도 개운치 않다거나, 자다가 깨는 경우가 많은 편인데, 도대체 꿈은 왜 꾸는 걸까요? 일상생활의 꿈부터, 공상과학, 스릴러, 악몽까지 다양한 형태의 꿈을 꾸는데요. 특히나, 최근의 고민과 걱정, 행복이 꿈에도 반영되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꿈 자주 꾸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꿈을 꾸는 이유

    우선, 수면에 대해 이야기를 해야 하는데요, 수면은 과학적으로 렘수면, 비 렘수면의 두 가지 형태가 존재합니다. 꿈은 대부분 렘수면(Rapid Eye Movenemt Sleep) 상태에서 꾸게 되는데, 영어를 직역하자면, 안구가 빠르게 움직이는 상태를 말합니다. 램수면은 흔히 잠이 깊지 않은 상태를 말하는데요. 램수면에 접어들면 우리의 뇌가 가장 활발하게 활동하는 시기에 꿈을 꾸게 되는 것이죠. 

     

    렘수면은 우리가 잠을 자고 있을 때 주기적으로 계속 나타나는 현상으로 보통 일반인들 기준으로 수면 중에 세 번에서 다섯 번 사이에 렘수면 상태를 겪게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모든 사람이 꿈을 보통 꿉니다.

     

    하지만, 꿈을 꾼다고 기억하는 것은, 렘수면 때 본인일 깨어났을 때 꿈을 꿨다고 기억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반대로 렘수면을 겪고 있지만, 렘수면 때 일어나지 않고 비렘수면 때 일어나게 되면, 꿈을 기억하지 못해, 꿈을 꾸었다고 생각지 못하는 것입니다.

     

     

    꿈을 꾸면 피곤한 이유 

    비 렘수면은(Non-Rapid Eye Movenemt Sleep) 안구의 움직임이 거의 없고 심박수와 호흡이 감소하고 실질적으로 뇌가 휴식을 취하는 깊은 수면 상태로, 꿈을 자주 꾼다는 것은 렘수면 때 꿈을 꾸고 자주 깨는 현상이 자주 나타나는 것으로, 이에 비 렘수면 상태까지 지속적으로 도달하지 못하기 때문에 자고 일어나도 피곤한 것이 이유입니다. 

     

    결국 수면의 질이 떨어져서 생기는 문제로, 여러 가지 문제가 있을 수 있는데, 수면 무호흡 증후군 때문에 렘수면 때 깰 수도 있고, 수면 시간이 일관적이지 않아서 깨는 경우도, 카페인을 많이 섭취 시 깨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이 반복 지속되면, 만성피로와 같이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가 있으므로, 꿈을 많이 꾸어서 일상생활에 지장을 준다면, 가까운 수면전문병원에 가셔서 본인의 수면 질에 대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의 질을 높이는 방법

    1. 잠들기 30분 전부터 준비

    평소 잠드는 시간의 30분 전부터는 잠을 들기 위한 준비를 하는 것이 좋은데요, 우리 몸의 학습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잠들기 전에 활동을 왕성히 한다면 뇌가 활성화되어 잠들기가 어려워집니다. 최소 30분부터 조명이라 든 지, 티브이 시청을 안 한다 든 지, 핸드폰을 만지지 않는 등의 준비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2. 자기 전 취식 금지

    잠들기 전의 야식은 수면을 방해하는 요소입니다. 우리가 잠을 잘 때 위장도 쉬어야 하는데요. 특히, 잠들기 전의 음식물 섭취는 위장이 계속 일을 하고 있기 때문에 수면에 방해가 됩니다. 맵거나 짜거나 기름진 음식은 더욱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일정하게 잠드는 시간과 깨는 시간

    매일 규칙적으로 잠이 드는 시간과 깨는 시간이 일정하게 하는 것이 생체 리듬에 좋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밤에도 수월하게 잠이 들고, 깰 때도 쉽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

     

    4. 따듯한 물로 샤워

    따듯한 온도는 우리 몸의 긴장감과 근육을 진정시켜 주는데요. 자기 전에 따듯한 물로 몸을 이완시켜 주면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5. 잠들기 적정한 온도

    잠들기에 좋은 온도는 18~22도 사이라고 하는데요. 특히 무더운 여름철에는 26도 이상을 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6. 잠들기 전 간단한 스트레칭

    과하지 않은 간단한 스트레칭은 근육이 이완되고 몸이 릴랙스 되기 때문에 질 좋은 숙면을 취할 수 있습니다.

     

    7. 취침 전 음주나 커피는 피해야

    잠들기 전에 카페인이 함유된 커피나 알코올 섭취는 깊은 잠을 자는 것을 방해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수면장애 치료법은?

    수면 장애는 대부분 수면 중에 일어나기 때문에 본인도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수면 다원 검사를 통해 진단을 하게 되는데, 수면검사실에서 하룻밤을 자면서 우리 뇌에 뇌파나, 안구, 코골이나 호흡에 대해 다양한 정보를 기록하는 검사 방법으로, 수면 다원 검사를 통해 정확하게 진단받고 치료받도록 해야 합니다.

     

     

    꿈 관련 포스팅

    2021.06.15 - [★ 건강한 결혼 놀이터/건강한 결혼 상식] - 10가지 결혼하는 꿈의 뜻은?

    2021.06.23 - [★ 건강한 결혼 놀이터/건강한 결혼 상식] - 10가지 이혼하는 꿈의 뜻은?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