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견례 순서! 상견례 준비과정

    반응형

    안녕하세요

     

    두 가정이 하나가 된다는 것은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닙니다.

    상견례는 결혼 준비의 시작이라 할 수도 있는대요 신랑, 신부 뿐만 아니라 양가의 부모님들도 굉장히 어려운 자리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상견례는 사랑하는 가족들을 소개하고 앞으로 함께해 나갈 구성원들의 첫 자리인만큼 설레임이 있는 자리이기도 합니다. 지나친 긴장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으니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 마무리될 수 있도록 결혼의 시작점 상견례 준비과정을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상견례의 날짜와 시간 정하기

    상견례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인물은 바로 "신랑"이라 할 수가 있습니다.

    정해진 바는 없지만, 대게 신랑 측에서 최소 한 두 달 전부터는 신랑의 부모님의 의견을 물어보고는 신부 측에 2-3개의 날짜를 정하여 전달하는 것인데요. 이 과정도 쉬워 보이지만, 각자 집안의 스케줄 등을 빠르게 파악하고 각 부모님들이 서운해하시지 않게 균형을 맞춰 의견을 전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대게 평일은 각자의 스케줄이 바쁘므로 서로 부담이 없는 주말의 점심시간을 선택을 많이들 하게 되는대요, 각 집안의 분위기에 따라서 간단하게 반주를 즐기면서 하는 저녁시간을 선호하기도 합니다. 이 부분을 신랑이 빠르게 캐치해야 합니다.

     

    2. 상견례 장소 정하기

    상견례 위치도도 무척이나 중요합니다.

    사실 중요하지 않는 것이 없을 정도이기도 하죠 대게 양쪽의 중간 위치에 정하기도 하지만, 지방에 계시거나 먼 거리가 떨어져 있을 때는 각 부모님들에게 양해와 의견을 여쭙고 장소를 정하기도 하는대요. 부모님의 건강상태나 위치 거리 등을 조율해 합리적인 위치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견례 참석자 수는 동일하게 맞추는 것을 기본으로 하여, 일방적인 통보는 자칫 집안 간의 오해를 일으키므로, 신중하게 신랑 신부가 의견을 조율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상견례 음식 정하

    한식, 중식, 일식, 양식 등 다양한 메뉴들이 있지만, 양가 부모님들이 기피하는 음식들이 존재하기에 최대한 기호에 맞는음식들을 조율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코스요리가 나오는 곳이 다양한 요리와 찬들이 꾸준하게 나오기 때문에 어려운 분위기 속에서 대화가 조금씩 이어지게 하는 역할을 하기도 하는대요

     

    코스가 아닌 메뉴는 너무 빠르게 드신다거나, 할 경우 대화를 서로 많이 나누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대부분 한식 코스 요리를 기본으로 합니다.

     

     

    4. 식사 장소 예약하기

    상견례 위치와 메뉴를 선택했다면, 마지막으로 해야 할 일은 미리 예약을 통해, 양가 부모님들의 편의를 돕고

    주차장의 유무나  너무 복잡한 곳이 아닌, 조용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독립적인 공간을 선택하는 것도 아늑하게 식사를 하시며 좋은 분위기를 이끌 수 있습니다.

     

     

     

    5. 상견례 옷차림

    상견례 때의 옷차림은 너무 화려하지 않은 단정하고 깔끔한 스타일의 옷차림이 좋아 보입니다.

    남자의 경우 대게 정장이 대표적인 옷차림이기도 하지만, 신부 같은 경우 짧은 치마라든지, 화려한 액세서리나

    화려한 화장은 피하시고 단정한 원피스나 캐주얼을 많이들 선호하는 옷차림이라 할 수 있습니다.

     

    양가 부모님 또한, 너무 화려하지 않은 깔끔한 스타일의 옷차림을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6. 상견례 대화하는 방법

    상견례 때 신랑 신부의 역할도 상당히 중요합니다. 

    처음 분위기를 풀어주는 것이 신랑 신부의 역할입니다. 상견례 내내 살짝 미소를 지어 주시고, 최대한 공손하고

    예의 바르게 양가 부모님을 소개하기도 하고, 상대 집안의 간단한 정보는 미리 부모님께 말씀드려, 학력이나 경제적 능력 등 서로가 불편할 요지가 있는 대화는 삼가야 합니다.

     

     

    7. 상견례 선물

    상견례 선물은 신랑 신부가 의견을 조율하여 정하는 것을 기본으로, 케이크나, 과일바구니, 각자 부모님의 취향에 따라

    선물을 선택하기도 한다.선물을 꼭 해야하는 법은 없으며, 요새는 간략하게 진행을 많이 하기도 한다.

     

     

    8. 상견례 마무리하기

    상견례가 잘 마무리가 되었다면, 신랑이 대게 계산을 하게 됩니다.

    어느 정도 식사의 마무리가 된 것을 확인하면 조용히 계산을 하고, 각자 교통편 및 운행 수단은 체크하고 상견례가 끝나면 그 날은 각자의 집으로 돌아가 부모님과 상견례에 대한 이야기를 하도록 합니다.

    집에 도착해 상대 부모님께 전화로 잘 도착하셨는지를 묻는 안부를 묻는 전화를 한다면 더욱 예쁘게 보실 거라 생각합니다.

     

     

     

     

     

     

    상견례는 각 집안이 정식으로 결혼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자리로 너무 긴장하지 말고 
    최대한 편안한 마음가짐으로 부모님들을 이끄는 것도 
    신랑 신부의 능력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