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단 삼총사, 애교예단이란?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결혼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고민되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예단입니다. 예단과 예물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서로 간의 갈등도 많이 일어나기 마련입니다. 최근에는 예물 예단 절차가 간소화되기도 하지만, 예물 예단 교환을 꼭 원하시는 집안도 있기 마련인데요. 예단을 준비중이시거나 결혼을 계획하고 계신다면 한 번쯤 알아두면 좋은 내용인 예단의 간략한 의미와 예단 삼촘사, 애교예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규슈방

     

    예단이란?

    예단은 예물로 보내는 비단의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에 많이 사용되는 '예단비'라는 단어는 바로 예단에 사용할 금액을 말합니다. 예로부터 결혼을 준비할 때 남자가 집을 해오면, 여자는 시댁에 이불이나, 한복, 금수저, 반상기 등과 같은 혼수를 해가는 것이 풍습이었습니다.

     

    즉, 예로부터 귀한 비단을 신부가 시집을 가는 시댁에 선물을 하여 예를 표하는 것에서 유래되어 현재까지 이어져 내려오는 풍습입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결혼식의 허례의식을 생략하고자 예물이나 예단이 축소되거나 생략이 되기도 하며, 가전제품이나 다른 선물로 대체하기도 합니다. 예단을 받은 신랑 측은 준비해준 예단의 수고로움과 감사함의 예를 표하기 위해 현금을 신부집으로 다시 보냈습니다. 

     

     

    예단비

    최근에는 절차의 간소화로 예단을 따로 준비하지 않고 현금으로 드리기도 합니다. 보통 액수는 정해지지 않지만, 서로 집안간의 경제적 상황을 고려하여, 예단 대신에 건내는 돈을 일컷습니다. 예단비를 받은 신랑측은 봉채비로 50%를 보내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양가의 합의를 통해 금액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좀 더 실용적인 예단이나 예단비를 함께 드리기도 하고, 예단비만 따로 챙겨 드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황금보자기

     

    예단 삼총사란?

    예단 삼총사는 예단을 보낼 때 가장 기본적인 세가지를 뜻하는데, 바로 이불세트, 반상기, 은수저 세트를 예단 삼총사라 흔히 부르며, 실생활에서 사용하기 용이한 품목들로 실용성을 고려하여 선택합니다.

     

    이불세트

    예단의 이불세트는 본인의 기준이 아닌, 시부모님의 취향을 맞춰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부모님들이 사용하실 이불이기에, 연령대나 취향, 잠자리가 침대인지 온돌 인지도 고려하여 선택합니다.

     

    예단이불을 드리는 뜻으로는 "신부의 작은 실수나 허물도 예쁘게 보아주시고 잘 덮어 주세요"라는 마음과 정성을 다한 이불로 편하게 잠드시고 장수를 기원하는 의미가 있습니다. 

     

     

    반상기 

    반상기는 그릇세트를 뜻하는데, 일반적인 그릇세트라기 보다, 좀 더 격식을 차리는데 필요한 그릇세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전에는 반상기 세트와 팥과 찹쌀을 넣어서 보내는 풍습이 있었는데, 이는 액운을 쫓고 부모님들의 금술이 좋으라는 의미가 담겨 있었다고 합니다. 

     

     

    은수저 

    은수저는 예로부터 임금님의 수라상에 함께 올려졌습니다. 이는 임금의 몸에 해로운 독성물질이 은에 닿으면 색이 변하여, 위험함을 알려 생명을 보호하는 역활을 했는데요. 은수저를 선물함으로써, 좋은 것만 드시고 장수하시라는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나비예단

    애교 예단이란?

    애교 예단은 예비시댁에 손거울이나, 복주머니, 귀이개 등을 보내는 전통적인 풍습으로, 기본적인 예단과 더불어 간소하게 준비하는 예단입니다. "어머님, 아버님 저 예쁘게 봐주세요"정도의 선물을 뜻합니다. 

     

    손거울은 다른 사람들의 시선과 편견 없이 저를 예쁘게 봐주세요 라는 의미이고, 귀이개는 시부모님의 말씀을 새겨 잘 듣도록 하겠습니다 라는 의미입니다. 마지막으로 복주머니는 부부가 백년해로 하며 잘 살겠다는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현금 봉투

    현금을 전달해 드릴 때는 비단 봉투에 담아 예단함과 포장해서 전달하는 것이 예의입니다. 현금을 드릴 때는 홀수로 맞춰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애교 편지

    애교 편지는 앞으로 시부모님께 예쁘게 잘 봐달라는 내용의 손편지를 작성하시고, 전달하신다면 예쁨 받는 며느리가 될 것입니다.

     

     

    예단드리는 시기

    예단을 드리는 시기는 딱히 정해진 바는 없으나 보통 양가가 협의 후 결혼식 한두달 전이 보통입니다. 우선 날짜를 협의하에 정한 후, 신랑 신부는 함께 예단들 현물로 할 것인지, 현금으로 할 것인지 결정합니다. 현금으로 예단을 보낼경우에도 은수저와 반상기는 함께 보내는 것이 좋습니다. 

     

    예로부터 예단은 비단 보자기를 사용하는데, 보자기는 "복을 싼다"라는 의미를 담고 있기 때문입니다.

     

     

    예단드릴 때 주의사항

    • 해가 떠 있을 낮 시간에 전해드립니다.
    • 예단을 전달할 때 문지방을 밟지 않습니다.
    • 예단을 전할때 신랑 신부가 함께 동행합니다.
    • 예단을 건내드리고 신부는 시부모님께 절을 합니다.
    • 준비한 예단을 시부모님이 열어 보십니다.
    • 신부에게 준비한 봉채비를 건넵니다.
    • 예단을 들인 후 신부측에 감사의 인사를 합니다.

     

    마치며

    오늘은 예단의 의미와 예단 삼총사, 애교 예단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어렵기만 예단을 잘 준비하시어, 사랑받는 예쁜 며느리와 행복한 결혼생활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