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 통증 원인 5가지 증상 치료방법 총정리

    반응형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신체 노화는 누구도 막을 수 없습니다. 고령화의 급증으로 퇴행성 질환도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요즘 같은 장마철에는 특히 무릎의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늘어나고 있는대요

     

    예로부터 어르신들이 무릎이나 허리를 매만지며 "비가 오겠어"라는 우슷갯 소리가 있기도 합니다. 이는 장마철에는 기온이 낮아져 무릎의 압력이 높아져 통증이 발생하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무릎 (앞 뒤) 통증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릎 통증 원인

    무릎의 통증의 원인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외부의 충격으로 인한 손상이나, 유전적, 퇴행성 등의 이유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무릎 통증 원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자신의 증상과 잘 비교해 보시길 바랍니다.

     

     

     

    퇴행성 관절염

    말 그대로 노화로 인해 괄절을 감싸고 있는 관절연골이 닳아 발생하는 질환으로, 약한 연골을 무리하게 장기간 사용하거나 과도한 운동이나 비만으로 인해 무릎관절을 사용한 경우에 발생합니다. 유전적인 소인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의 주된 증상으로는 초기에는 오랫동안 걷거나 오랫동안 서있을 경우 통증이 나타나거나 부기가 나타나며, 휴식을 취함에 따라 증상이 사라집니다.

     

    증상이 진행됨에 따라 계단을 오르고 내릴때 통증이 심하며, 일반적으로 오전보다 오후에 통증이 심하게 나타납니다. 무릎의 뻣뻣한 느낌이 발생할 수 있고, 무릎 주위를 누르면 통증이 발생하고 소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할 경우 물이차거나 다리의 변형으로 흔히 "O자 다리"로 불리는 형태로 변형되어 잘 걷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의 치료로는 일반적으로 약물을 투약 및 물리치료를 사용하고 꾸준한 운동을 통해 관리해나가야 합니다.

     

     

     

    십자인대 파열

    전방십자인대의 파열은 대부분 운동 중 외상으로 인해 많이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급작스러운 정지 운동, 뒤틀림, 점프 도중 잘못된 착지로 인해 발생할 수 있고, 외부의 심한 충격(교통사고)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뚝"하는 느낌의 인대 파열 느낌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인대가 파열되면 무릎주위에 검고 푸른 멍이 발생하기도 하고 부종이 발생합니다. 무릎 가동 범위가 줄어 보행이 불가능하거나 걷거나 다리를 내딛을 때 무릎이 꺾이는 등 불안정함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십자인대 파열 치료는 재활 및 회복에 3개월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며 근력강화 운동, 석고 고정, 보조기 착용을 할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 심할 경우 수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연골 연화증

    무릅뼈의 관절 연골은 관절의 충격을 흡수 완충제 역할로 관절의 움직임을 부드럽게 도와주고 뼈의 손상을 최소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연골 연화증은 연골 조직의 손상 및 기능 약화를 말합니다.

     

    연골연화증은 퇴행성 관절염의 전 단계로 외부의 큰 충격이나 무릎의 과도한 사용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고, 노인층 뿐 아니라 최근에는 젊은 연령대에서도 많이 발생합니다. 

     

    연골 연화증의 치료는 무릎의 사용을 최대한 줄이고 충분한 휴식이 필요합니다. 꾸준한 운동으로 인대와 근육을 강화하고 재활치료를 통해 증상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수술을 하지 않는 비수술적 치료로 증상이 호전되나 심할 경우 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슬개골건염

    무릎뼈를 지칭하는 슬개골은 무릎의 운동기능을 도와주는 뼈입니다. 슬개골 건염의 주된 원인은 무릎의 과도한 사용으로 발생할 수 있고, 성장기의 급속한 신체 변화로 인해 10세~15세 남자아이들에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흔히 무릎을 많이 사용하는 운동이 주된 원인으로 축구, 농구, 배드민턴 등 방향을 급작스럽게 바꾸는 운동이나 점프나 착지를 주로 하는 운동에서 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슬개건염은 슬개건 주위에 염증, 파열, 변형으로 인해 통증이 발생하게 되며, 주된 증상은 무릎 아래쪽의 통증과 부종이 발생하며 무릎 주위를 누르면 통증이 나타납니다. 체중이 실리는 운동 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슬개골염은 무리한 무릎의 사용으로 발생하므로 무릎을 쉬게 해주어야 하며, 물리치료, 약물치료를 통해 증상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베이커낭종

    무릎 질환은 대부분 무릎 앞쪽에서 발병하지만, 무릎 뒤쪽의 볼록한 물혹이 발생하고 통증이 유발된다면 "베이커 낭종"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베이커 낭종의 원인은 정확하게 알려진 바 없으나, 무릎의 관절액이 점액낭 속으로 이동하면서 물혹 형태의 혹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흔히 퇴행성관절염 환자에게서 발생하기 쉽고, 초기에는 통증이 없어 알아차리기 쉽지 않습니다. 증상을 방치할 경우, 혹이 더욱 커지거나 단단해져 다리를 구부릴 때와 보행 시 극심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베이커낭종은 통증이 없는 경우도 있지만 통증을 동반한다면 치료가 필요한 상태입니다. 베이커낭종은 다른 무릎질환을 동반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베이커 낭종의 치료는 초기에는 간단한 얼음찜질과 주사치료로도 증상이 호전될 수 있지만, 심할 경우 물혹을 제거하는 수술을 할 경우도 있습니다. 평상시 쪼그려 않는 행동은 무릎에 과한 압박을 주므로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은 관절을 싸고 있는 활막에 발생하는 염증으로, 점차 주위의 뼈와 연골로 진행되어 변형과 관절의 손상을 입히는 만성 질환입니다. 무릎 뿐만 아니라 관절이 있는 모든 신체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주로 30~40대의 젊은 연령층에서 많이 발생하며, 여성에게 더 흔하게 나타납니다. 원인은 유전력, 자가면역질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관절의 통증과 아침에 관절이 뻣뻣해지는 "조조경직"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부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징으로는 통증 부위가 좌우대칭 또는 다발성으로 양상되어 나타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항염증제, 면역세포 조절 약물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월상연골판파열

    무릎 위아래 관절 사이에 반달 모양의 연골을 반월상 연골이라 하며, 말 그대로 반원상연골의 파열로 인한 통증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일반적으로 외상으로 인해 나타나며 운동을 하던 도중 손상되거나 파열되는 경우가 흔하고 퇴행성 변호로 연골판 약화로 발생될 수 있습니다.

     

    증상은 무릎을 굽히거나 필 때, 보행 중 통증이 발생하며, 보행 시 무릎의 불안정 증상과 부종, 무릎 내부에서 소리가 발생합니다. 무릎을 굽히고 피는 것이 어려운 잠김 현상도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치료에는 증상이 경미할 경우 휴식과 약물 치료를 통해 보존적 치료를 할 수 있고, 증상에 따라 파열된 반월 연골판을 제거하는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무릎은 우리의 몸을 무게를 지탱해주고 운동을 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신체입니다. 보통 무릎은 자신의 체중의 3배의 압력을 받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과도한 운동과 잘못된 자세는 피하시고, 무릎 주위 근력과 인대를 강화하는 꾸준한 운동을 하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