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막염 초기증상 원인 치료방법 기간 전염 총정리

    반응형

    여름에는 특히 안과 관련 질환의 발병이 높습니다. 올해와 같이 길게 내린 장마철의 영향으로 면역력이 저하되며 높은 습도로 인해 세균의 번식도 활발해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여름철 휴가와 함께 물놀이를 즐기시다가 오염된 물을 통해 세균에 감염되어 결막염에 발생률이 높기도 한대요. 오늘은 결막염 초기증상 원인 치료방법 전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결막염 증상결막염 초기증상결막염 치료

    결막염이란?

    결막은 눈의 안구를 감싸고 있는 투명하고 얇은 막입니다. 결막염은 말 그대로 결막 부위에 발생한 염증이나 감염으로 발생합니다. 흔하게 발생하는 증상으로 눈이 충혈되며 전파력이 높아 주의하셔야 합니다.

     

     

     

    결막염 종류 & 원인

    결막은 외부로 노출되어 있어 세균과 바이러스의 침투가 용이합니다. 결막염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주로 세균과 바이러스의 감염에 의해 발생합니다. 세균성, 바이러스성, 알레르기성으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세균성 결막염

    세균성 결막염의 주원인으로는 황색 포도상구균이며, 폐렴구균, 인플루엔자, 프로테우스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성 결막염

    바이러스 결막염의 대표적인 원인은 아데노 바이러스로, 그 밖에 단순포진, 엔테로바이러스, 대상포진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결막염

    알레르기의 이상 반응을 일으켜 나타나는 결막염으로 꽃가루에 의해 발생하는 화분증, 반려동물의 털, 집먼지 진드기, 콘택트렌즈, 점안액 등에 의해 발생합니다.

     

    바이러스에 의한 결막염은 전염성이 매우 높으며, 세균에 의한 결막염은 증상이 심할 시 실명 위험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결막염 초기 증상

    결막염은 종류에 따라 증상의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 일주일의 잠복기간을 거친 후 가장 먼저 눈물과 눈의 충혈, 눈꼽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결막염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눈의 충혈되며 가렵고 눈물이 흐른다
    • 눈부심 현상이 심해지고 눈에 이물감이 발생한다
    • 눈곱이 심하게 끼고 아침에 눈곱으로 인해 눈을 쉽게 뜨지 못한다
    • 눈꺼풀이 부어오른다

     

     

     

    결막염 전염

    유행성 결막염은 전염성이 매우 높아 직접 접촉 및 간접으로 전염될 수 있으며 보통 한쪽 눈에 감염된 뒤 다른 쪽 눈으로 전염되기도 합니다.

     

    유행성 결막염은 아데노 바이러스가 주요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데, 흔히 "아폴로 눈병"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아폴로 눈병은 증상이 심해지면 염증이 안구의 각막에 퍼져 시력저하 및 심한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성인에게는 눈에만 증상의 발현되지만 어린이나 유아기에는 설사, 구토, 발열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결막염 진단

    결막염의 대표적인 증상인 눈곱, 충혈, 통증, 눈의 이물감 등 환자의 증상을 통해 평가합니다. 문진, 배양검사, 세극등현미경을 이용한 검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세극등 검사를 통해 각막을 관찰하고 결막부종, 여포, 결막하출혈 등의 특징을 발견하여 진단할 수 있습니다.

     

     

     

    결막염 진단결막염 진단 치료결막염 검사

    결막염 치료

    결막염의 치료는 세균성, 바이러스성, 알레르기성에 따라 치료방법이 상이합니다. 아래를 통해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세균성 결막염

    항생제를 1일 3~4회 일주일간 사용하면 증상이 쉽게 호전됩니다. 영유아에게도 항생제 치료 사용은 괜찮습니다.

     

    바이러스성 결막염

    바이러스성 결막염은 치료방법이 특별하게 없이 시간이 경과됨에 따라 호전이 되기도 합니다. 항생제 치료를 병행하면 더욱 빠른 시일에 호전됩니다.

     

    알레르기성 결막염

    알레르기로 인해 발생한 결막염은 완치의 개념이 아니며 통상 예방과 증상의 호전을 위한 치료가 목적입니다. 증상이 나타나면 항알레르기 약물과 점안액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결막염 합병증

    결막염은 대부분 약물의 사용과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스럽게 호전됩니다. 하지만 2차적 세균의 감염이나 각막염 등의 합병증을 주의해야 하며, 증상이 완치될 때까지 추적치료를 시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를 하지 않거나, 치료를 마음대로 멈출 시, 결막의 염증에 의한 상처가 남아 시야 흐림이 발생할 수 있고, 결막의 염증으로 인해 눈물샘의 세포 손상으로 안구건조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결막염 예방결막염 예방수칙결막염 전염

    결막염 예방 수칙

    결막염은 치료보다 예방을 우선순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평소 개인의 예방 행동으로 충분이 예방할 수 있기 때문에 아래의 눈병 예방 수칙을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① 외출 후 들어오면 손을 깨끗하게 씻습니다.

    ② 환자의 수건, 세면대 등은 따로 쓰는 것이 좋습니다.

    ③ 환자가 접촉한 물건은 최대한 접촉하지 않습니다.

    ④ 눈병이 유행하는 시기에는 대중목욕탕, 수영장 등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⑤ 더러운 손으로 눈을 직접 비비거나 접촉하지 않습니다.

    ⑥ 결막염 증상이 의심될 시 지체하지 않고 안과에 방문하여 진료합니다.

    ⑦ 환자의 점안액을 타인과 공유하지 않습니다.

     

    결막염은 일반적으로 5~7일 잠복기를 거쳐 2~3주 동안 증상이 지속됩니다. 보통 2주 동안 전파력이 제일 강하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마치며

    여름에는 특히 물놀이로 인해 유행성 결막염의 환자가 증가합니다. 결막염은 치료 시 증상이 쉽게 호전되지만 생활의 불편함과 타인에게 전염될 위험이 있기 때문에 개인 스스로의 청결과 관리로 예방을 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안과 관련 질환]

    결막염과 함께 안과 관련 질환의 정보는 아래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눈 다래끼(맥립종) 초기증상 원인 빨리낫는 법

    살아가면서 눈 다래끼는 누구나 한번쯤은 걸려보셨을 텐데요. 주변을 보면 다래끼가 자주 나타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다래끼는 미관상 보기 안 좋을 뿐만 아니라 통증과 함께 생활의 불편함

    yongteam-wedding0516.tistory.com

     

     

    비문증 원인 및 증상, 치료방법 총정리

    현대인들은 과도하게 컴퓨터, 핸드폰 등 눈 건강을 해치는 행동들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안구의 노화로 발생하는 백내장, 녹내장, 황반변성 등과 같은 질병의 발병 연령이 점차 낮아지

    yongteam-wedding0516.tistory.com

     

     

    안구 건조증 증상 원인 치료 총정리

    일상생활 중이나 업무를 보던 중 눈이 건조하며 뻑뻑하고 눈 안에 알갱이가 낀 것처럼 이물감이 들 때가 간혹 있습니다. 바로 "안구 건조증"인데요 특히 현대인들은 디지털 기기의 사용이 많아

    yongteam-wedding0516.tistory.com

     

     

    노안 백내장 차이점, 치료 총정리

    어느 날부터 평소의 시력보다 더 나빠지고 부옇게 느껴지는 증상이 나타나거나 지속될 때가 있는데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노안이 찾아와 일상생활의 불편함을 초래하기도 하는데요. 하지만

    yongteam-wedding0516.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