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로바이러스 장염 증상 원인 전염 총정리

    반응형

    주로 겨울철에 잘 걸린다는 노로바이러스에 대해 알고 계시나요? 흔히 겨울부터 봄까지 주로 발생하는 바이러스의 감염인데요. 장염과 비슷한 증상으로 구토, 설사, 복통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특히, 저는 최근에 회를 먹고 심한 장염으로 고생하기도 했는데요. 회를 날 것으로 먹을 시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또한, 겨울철에 발생하는 식중독균으로 알려져 있어, 겨울철부터 봄까지 음식물 섭취 시 주의하셔야 하는데요. 오늘은 노로바이러스 장염 증상과 원인 전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노로바이러스 원인
    노로바이러스 원인은?

    노로바이러스 장염 원인

    장의 감염에 의해 발생하는 장염은 세균성 감염과 바이러스성 감염에 의해 나뉩니다. 노로바이러스(Noro-virus)는 바이러스 장염의 가장 흔한 대표적인 바이러스로 연중 감염이 되는 바이러스입니다.

     

    하지만 영하 20도에서도 생존하기 때문에 여름철뿐만 아니라 겨울철에도 조심해야 할 식중독이라 할 수 있으며, 소량의 바이러스의 감염으로도 발생하기 쉽습니다.

     

    노로바이러스의 원은은 다양하지만 대표적인 원인으로 알려진 것은 오염된 어패류의 섭취, 신선함이 떨어지는 날것의 음식의 섭취로 많이 발생하지만, 노로바이러스에 오염된 다양한 음식을 통해서도 많이 발생하고, 흔히 오염된 식품이나 물에 의해 감염됩니다.

    • 오염된 굴, 조개류
    • 오염된 물
    • 오염된 채소
    • 오염된 손으로 조리된 음식
    • 침, 구토, 분비물의 오염

    이와 같이 오염된 조개나 굴과 같은 어패류, 채소류 등을 익히지 않고 생으로 드실 경우, 감염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음식점의 오염된 조리사의 손의 오염으로 인해 그 음식물을 섭취하거나, 구토, 침과 같은 분비물(아기의 기저귀)과 접촉된 손에 의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노로바이러스 증상을 알아보자

    노로바이러스 증상

    노로바이러스는 오염된 음식물을 섭취 후 감염되어 24시간에서 48시간 잠복기를 거쳐 구토, 설사, 복통 증상이 대표적인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독감이나 장염의 증상과도 비슷하기 때문에,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은 뒤 처방을 실시해야 합니다. 

    • 구토
    • 설사
    • 복통

    이밖에도 오한, 발열, 근육통, 탈수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 전염

    노로바이러스는 생각보다 높은 전파력을 가지고 있어 사람들에게 쉽게 전염이 됩니다. 감염자와 접촉을 통해서도 전염이 되기 때문에 개인위생이 더욱 중요하기도 합니다.

     

    특히 가족 간에도 감염된 환자의 수건이나 이불 등의 접촉으로 인해 전염될 수 있기 때문에 환자의 경우 개인 물품을 사용하셔야 하고,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고 환자의 경우 조리는 하지 않으셔야 합니다.

     

    환자가 있는 가정의 경우 되도록 음식은 날 것이 아닌 가열을 후 먹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집단 시설의 감염을 조심해야 하는 바이러스입니다.

    • 군대
    • 요양원
    • 학교
    • 캠프

     

    식중독을 예방법은 아래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여름철 식중독, 증상과 예방법은?

    안녕하세요. 분당의 식중독 김밥이 연일 뉴스를 장식하고 있습니다. 식중독은 여름철에 가장 많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장마철에 특히 조심해야 하는데요. 여름철에 위생관리를 철저히 하지

    yongteam-wedding0516.tistory.com

     

     

    노로바이러스 치료

    현재까지 노로바이러스에 대한 항바이러스제는 없습니다. 보통 특별한 치료 없이 충분한 휴식과 수면에 따라 호전되며 개인의 증상에 따라 약물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 증상 단계

    특별한 치료를 요하지 않고 증상이 심할 경우, 약물의 치료를 동반할 수 있습니다. 

     

    초기 증상

    1일~2일 간 잠복기를 거쳐 구토, 설사, 복통의 대표적인 증상이 나타납니다. 

     

    중기 및 호전 

    개인에 따라 근육통, 두통, 미열, 탈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일반적으로 3일이 지나면 증상이 호전되며 최대 10일 이상 지속될 수 있습니다.

     

     

    식중독 예방 습관

    노로바이러스 예방 습관

    아래와 같은 예방 습관을 통해 노로바이러스 감염에 도움이 됩니다.

     

    가열 후 섭취

    ① 어패류는 날 것으로 드시는 것을 조심하고 90℃ 이상의 고열에서 1분 이상 가열 후 섭취합니다.

    ② 물을 최대한 끓여서 마시도록 합니다.

     

    세척하기

    ① 채소와 야채는 흐르는 물에 충분히 깨끗하게 세척합니다.

    ② 바이러스의 주 감염은 손을 매개체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손 씻기를 최소 30초 이상 철저히 합니다.

    ③ 외출에서 돌아오면 개인위생(손 씻기, 옷 세탁)을 철저히 합니다.

    ④ 조리기구는 깨끗하게 세척하는 습관을 기릅니다.

     

    소독하기

    ① 아기의 기저귀, 구토 주변은 깨끗하게 소독해줍니다. 

    ② 사람들의 손이 많이 닿는 곳을 하루 한번 소독합니다. (문고리, 화장실 변기커버, 수도꼭지 등)

     

    개인위생

    ① 여러 사람과 식사를 할 때는 나누어 먹지 않고 개인 그릇에 덜어서 먹도록 합니다.

    ② 마스크 착용 및 환자와 접촉을 피해 줍니다.

     

    위와 같이 생활 속에서 실행할 수 있는 수칙을 통해 식중독 및 노로바이러스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마치며

    식중독은 여름철에 더욱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겨울철 걸리는 식중독 예방이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노로바이러스는 낮은 온도에도 감염되기 때문에 겨울철부터 봄 까지 더욱 많은 환자들이 발생하기 쉽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특히, 면역력이 낮은 영유아기들에도 발생 우려가 있고, 전파력이 강해 집단 감염 우려가 있으므로, 최소 생활 속 예방을 통해 바이러스의 감염을 조심해야 할 것입니다.ㄴ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